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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문중학교 교육서비스 헌장


교육서비스헌장 전문

    

우리 성문중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 으로  하겠습니다.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서비스 이행 표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교육 서비스 헌장 사진 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가. 방문고객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현관에는 각 실별 배치도를 부착하고,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나. 전화고객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학교 교사(행정직) ○○○입니다.”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점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 용건,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전화하셔서 ○○담당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통화가 끝났을 때에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다. 우편·팩스·인터넷 고객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2.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 민원서식 정보,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

     ☞ 홈페이지(주소) > 전자민원창구 > 민원안내(웹주소 최종 목표값에 링크)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공개절차 : 청구서 제출 → 청구서 접수(자료관) 및 이송 → 정보공개 여부결정

    (10일 이내) → 공개·비공개 결정통지 → 수수료 징수 → 공개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 보장하겠습니다.

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

 가.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나.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교직원에 대하여

  - 1회 지적 시 친절 교육을 실시하고,

  -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하며,

  -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다.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

 

4.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

 -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소식지(학교신문, 가정통신문)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5.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

 - 우리 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 이내)에 검토·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서명 처리업무 담당 연락처
교무실 교무학사 총괄 및 교육서비스 교감(책임관) 478-7702 
교육기획부 학생성적처리, 방과후 활동 등 교육기획부장 478-7703 
교육연구부 도서관운영, 학비감면, 교생실습 교육연구부장 478-7711
학생자치부 생활지도, 봉사활동, 금연지도 등 학생자치부장 478-7716 
종교인성부 학생상담, 인성교육, 학교운영위원회, 예배 종교인성부장 478-7703 
교육정보부 교육정보화 업무 교육정보부장 478-7703
자연과학부 영재반운영, 과학실 운영 자연과학부장 478-7729
예체능부  중식지원, 학생건강관리 등 예체능부장 478-7717 
학년부  진학상담, 학년부장 478-7712 
행정실 제증명발급, 발전기금 등 행정실장 449-3607 
주    소 :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8동 501-28(우 430-018)

홈페이지 : http://www.sungmoon.ms.kr             팩스 : (031)469-7703

 

6.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

  우리 성문중학교 전 직원은 한 차원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    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 서비스 헌장 사진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


1. 교무실 : 교무학사서비스헌장

 

 -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 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과정을 운영하겠습니다.

 - 사교육비를 절약과 학생들의 실력향상 위하여 본 수업 후 1시간씩 방과후 수업을 운영하겠습니다.

 - 교과별 평가(지필평가, 수행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기초(3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 홈페이지에 수시로 학습 정보를 제공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부모나 학생의 상담요청이 있을 경우 최선을 다해서 조력하겠습니다.

 - 온라인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관한 정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학교홈페이지의 학교 알리미를 학부에게 홍부하여 학부모 90%가 이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들의 자기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연간 학사 일정, 교육과정편성표, 공지사항, 가정통신문 등을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학교 운영 및 학습에 대한 정보를 학생· 학부모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교육행정실 : 교육행정서비스헌장

· 서비스별 상담 창구

업  무 담  당 전화번호 팩스번호
 교육서비스 운영 총괄 교감(책임관) (031)478-7702 441-8372
 방과후학교 운영 교육기획부 (031)478-7708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 교육행정실 (031)449-3607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가정통신문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산 집행의 투명성 확보를 위한 학교 예·결산을 학교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1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300원
2 재직증명서 10분 300원
3 졸업증명서 10분 300원
4 재학증명서 10분 300원
5 생활기록부 30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10분 300원
7 영문 성적·재학·졸업증명서 30분 500원

【팩스민원】

연번 항목별 법정 처리시간 이행목표 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등본, 건강보험증 등)
300원
2 재직증명서 30분 300원
3 졸업증명서 30분 300원
4 재학증명서 30분 300원
5 생활기록부 30분 300원
6 교육비납입증명서 30분 3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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